전공소개

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환경자원학과

산림환경자원학과에서는 국토의 65%를 차지하는 방대한 산림자원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하며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뿐만 아니라 응용할 수 있도록 산림생태, 산림조성 및 유전육종, 산림정책 및 경영, 산림공학, 산림토양, 환경생태계획, 산림건강 등 다방면에 걸친 학문을 교육하고 있다
본 전공에서 다루는 학문분야를 다음과 같다 산림생태분야에서는 산림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무기 및 유기적 환경요소의 본질과 이들 상호간의 관계를 산림경영분야에서는 지속 가능한 경영, 임업생산물의 경제적인 생산, 유통 및 이용에 관한 내용을 산림공한분야는 임도설치, 임업기계 및 목재수확과 관련된 분야를, 산림토양분야는 산림토양의 이화학적 특성 및 산림토양의 보존 및 침식방지, 물질생산, 탄소순환 등의 산림기여와 관련된 분야를 다루고 있다.
마지막으로 산림건강분야에서는 산림환경과 인간의 관계, 숲에서의 야외활동을 통한 숲치유에 관한 학문을 교육하고 있다.

학과 실험실 및 소모임 현황

연구∙실험실 현황

총 7개의 분야로 나뉘어 실험 및 연구를 수행
산림정책경영학연구실, 산림공학연구실, 산림환경토양학실험실, 환경조경계획연구실, 산림환경건강학실험실, 조림학실험실, 산림자원분류학실험실

동아리 및 소모임
초록수피아

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환경자원학과의 초록수피아는 IFSA(International Forestry Students’ Association)에 등록되어 있습니다. IFSA를 통해 초록수피아는 매년 여름 IFSS, APRM 등의 국제심포지엄에 참가함으로써 해외 여러 산림전공자들을 만나 교류하고 있습니다. 논문공부 및 주제발표, 생태견학, 전시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산림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.

  • 초록수피아 첫번째 활동사진 이미지
  • 초록수피아 두번째 활동사진 이미지
  • 초록수피아 세번째 활동사진 이미지